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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 공부

1. 자동차가 달리는 메커니즘

1. 자동차에게 필요한 세가지 능력

1) 구동 : 차가 전진하는 것

2) 제동 : 차가 멈추는 것

3) 조향 : 자동차가 방향을 바꾸는 것

 

2. 마찰력

: 자동차 전진, 구동의 기본 원리는 타이어가 회전하면서 노면과 마찰을 일으키는 것

: 즉 마찰계수인 뮤(μ)로 도로의 미끄러짐 정도 판단

 ex) μ가 낮은 도면: 빙판 같이 잘 미끄러지는 노면

: 마찰력에는 한계가 있고, 그를 뛰어 넘는 힘을 타이어에 주면 공회전이 일어난다

 

3. 주행저항

: 달리는 자동차에 항상 발생하며 구동력과 반대되는 힘

1) 구름저항: 자동차가 달리는 도중 타이어의 변형과 복원

 

2) 공기저항

 -압력저항: 자동차가 전진하면서 전방의 공기가 밀리는 것+ 후방에서 자동차를 다시 끌어오려는 힘

 -마찰저항: 공기와 차 사이에 마찰

 

3) 가속저항, 구배저항, 관성저항

 

4. 열기관

: 엔진에서 화학E -> 열E -> 운동E로 바꿔주는 장치

- 내연 기관 : 실린더 안에서 연소가 일어나 내부의 기체를 팽창시키고, 이 힘으로 피스톤 밀어냄

- 외연 기관 : 실런더 밖에서 연소 

 

5.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 차이

: 디젤엔진은 압축비율이 높아 가솔린 보다 큰 토크를 끌어낼 수 있다.

: 디젤엔진이 더 크고 무겁다

: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가 대기오염을 일으킴

 -> 이를 보완한 클린 디젤엔진도 개발

 

6. 손실

1) 미연 손실 : 화학E -> 열E 일때 연소되지 못하고 남은 연료

2) 냉각 손실 : 엔진의 과열을 냉각 시킬때 쓰는 에너지

3) 펌프 손실 : 피스톤 움직일때 쓰는 에너지

4) 마찰손실, 타이어 저항 등등

 

7.토크

: 바퀴에 연결되어 있는 축을 회전시키는 힘

: 토크*회전수 = 출력